디스크 ( 목/허리 )

디스크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물러뼈(디스크, 추간판)를 말합니다.
즉 원래 디스크는 병명이 아니고 이 물렁뼈의 이름인데 이것이 국내에서만은 병명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디스크는 척추뼈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면서 안정성을 부여하고 동시에 척추 뼈 사이의 운동을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을 하고있습니다

  • 허리디스크 자세히보기
  • 목디스크 자세히보기

척추관협착증

척추뼈 속에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의 크기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협착증이란 척추의 퇴행성 관절염의 결과로 척추를 구성하고있는 구조물들이 부어서 두툼해진 상황입니다.
물론 척추관이 협소해 지겠죠? 이로 인해서 신경이 압박되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단순히 디스크가 튀어나와서 신경을 압박하는 디스크와는 다릅니다.

척추관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이란 이러한 척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가 좁아져서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퇴행성 척추관 협착증은 척추가 노화과정을 거치며 앞쪽에서는 퇴행성 변화를 일으킨 디스크(추간판)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고 뒤쪽에서는 신경을 싸고 있는 황색인대가 두꺼워지고 딱딱해져 신경을 누르며 척추관의 후방에 위치하는 후관절이 비대해지고 척추뼈의 마찰에 의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온 뼈(골극)에 의해 척추 신경이 눌리게 되어 발생합니다.

척추측만증

정상적인 척추의 정렬 상태가 변형된 경우로 측만증과 후만증이 있습니다. 척추 측만증이란 흔히 척추가 좌우로 휘는 병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는 좌우로 휘었을 뿐만 아니라 척추체의 회전도 동반하는 3차원적인 변형입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척추 측만증은 신경 근육 질환이나 선천성 이상등 기타 다양한 질환과 연관하여 발생합니다. 다른 질환이 동반되지 않는 특발성 척추 측만증의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뇌 평형감각의 이상, 뇌 기저부 기능 이상, 성장 호르몬인나 멜라토닌의 이상 등 많은 실험적 학설이 제시되고 있지만 흔히 잘못된 자세나 무거운 책가방, 운동부족, 체형에 맞지 않는 의자 등으로 중고생의 척추 측만증이 발생한다 는 식의 주장에 대해서는 아직 입증된 바 없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천추전방전위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증상이 나타나며 전방전위로 인한 불안정성이 심한 경우는 심한 요통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이란 무엇인가요?

고관절이 여러 원인에 의하여 심하게 손상이 된 경우, 원래 관절부위를 제거하고 인공관절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인공관절은 대퇴골 내에 기둥처럼 삽입하는 대퇴 기둥(stem)과 골반(비구)에 삽입하는 비구컵(cup)이 있으며 대퇴 기둥과 비구컵은 금속성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대퇴 기둥과 비구컵 사이에 관절면을 만들게 되는데 세라믹 –세라믹, 금속 – 플라스틱, 금속 – 금속의 종류가 있습니다.

교정전

대퇴골두 무혈성괴사,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감염후유증 및 선천성 고관절 탈구에 의한 후유증, 고관절을 침범한 종양 및 전이가 심한 고령의 고관절 근위부 골절과 같은 경우에 수술을 받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원인질환은 다르지만, 결국에는 관절연골이 닳아 뼈가 노출되어 통증이 심하고 관절운동에 제한이 발생한는 경우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받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