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상담

무릎 mir 판독 부탁드립니다.. 게시물 보기
제목 Re: 추벽증후군? 연골연하증? 의심되요
작성일 19 - 01 - 14 진료과목 무릎
작성자 서울대정병원

> > > 좌우 움직일때 살짝걸리는 느낌 앞쪽솔개골 무릎에서 툭툭소리나요 > 조금씩 소리나더니 3주정도 진행되고있고요 > 무릎을 흔들면 아삭아삭 소리가 들려요 > 계단 오르고내릴때 앞쪽무릎이 통증 > 서있을때도 통증있어요 > 스포츠 운동을 좋아해요 > 어떤 치료받아될때까요? > >

 

서울대정병원 관절센터입니다.

상담하신 내용으로 봐서는 슬개골과 대퇴골이 만나는 부위의 연골 문제 및 내측 추벽이 두꺼워져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제목에 쓰신 거와 같이 추벽증후군, 연골연화증 가능성이 높으며 연골연화증에서 더 진행하여 연골결손이나 관절염 소견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무릎 앞쪽, 즉 슬개골 부위의 통증이 있을 경우 여러문제가 있을 수 있어 전방동통증후군이라고 진단하기도 합니다.

 

 우선 이부위 통증이 있을 경우, 무릎을 쪼그리는 동작, 양반다리, 한 자세로 오래 서있는 경우, 계단이나 등산하기(특히 내려올때), 스쿼드 운동 등은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이런 동작을 삼가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퇴사두근 근력강화운동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체중 부하하지 않으면서 근력을 키우는 실내자전거, 수영, 평지걷기 운동 등이 도움이 됩니다.

 

 통증 지속시에는 약물치료나 물리치료가 도움이 되지만 오래 기간 (약 3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정밀검사(MRI)를 시행하여 연골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증상 지속시 외래로 방문하셔서 진찰 및 상담받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