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상담

무릎 mir 판독 부탁드립니다.. 게시물 보기
제목 Re: 회전근개파열비수술
작성일 19 - 07 - 19 진료과목 어깨
작성자 서울대정병원
> > > 안녕하세요.회전근개 1.7cm파열로 골수자극 재생술 받았읍니다 (7개월치료후 총11개월지났읍니다) > 운동좋와하다보니 탁구후 가끔어깨뻐근하여 다른정형외과 방문하여 문의결과 비수술로는 치료가 > 되는것이 아니라면서(인대가붙자얺으니) > 수술 요청받았읍니다 .제가궁금한거는 골수자극재생술도 회전근개파열의 > 치료법중하나라고 생각하였는데 효과가없는 치료법인지요..그리고 골수자극 재생술 치료법으로 > 치료는 효과없어서 나중에 인대가말려들어가서 수술이힘들어 지는것인지 궁금합니다 > 관절경 전문 정형외과에서눈 골수자극 재생술에 대해 시간만 낭비 했다는 뜻으로 이야기하니 > 마음이 혼란스럽습니다 > 좋은 의견부탁드립니다 . > 감사합니다. > >

 

네, 안녕하세요

회전근개 힘줄파열 중 1.7cm size라면 중간정도 크기의 파열로 봉합수술 이외에 방법으로는 근본적인 치료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해당 크기 정도의 파열에서 골수자극재생술로만 치료한다는 것은 통상적인 정형외과적 지식으로는 납득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현 상태의 회전근개 손상이라면 자꾸 비수술 치료를 고집하시는 것은 돈과 시간, 노력을 모두 낭비하는 일이 될 것 같습니다. 여건이 되신다면 관절내시경으로 봉합수술 시행받으시고 이후 재활도 잘 받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말씀하신 골수자극재생술이 어떤 내용인지 모르겠으나 통상적으로 Bone marrow stimulation이라고 하면 회전근개 힘줄 봉합 수술 때 뼈에 작은 구멍을 몇개 뚫어서 해당부위를 통해 골수의 줄기 세포가 흘러나와 봉합이 보다 잘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수술적 봉합과 같이 시행하고 있으며 회전근 개 파열에 대한 치료에서 봉합없이 bone marrow stimulation만 시행하는 경우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