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의 상담

무릎 mir 판독 부탁드립니다.. 게시물 보기
제목 Re: 퇴행성 관절염에 따른 무릎수술에 대하여
작성일 21 - 11 - 24 진료과목 무릎
작성자 서울대정병원
> > > 안녕하게요? > > 어제(11월23일 ) 오후 진료 받았습니다. > > 진료시에는 아무 감정없이 수술하자고 하였으나 시간이 지날수롯 잠도 안오고 걱정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 불안한 마음에 수술관련 인터넷을 살펴보니 선생님이 설명하신 수술방법이 절골술과 연골재생술인것 같습니다. > 아님 다른 방법을 설명 하셨는지요? > > 하여 > 골절술에서 로봇을 이용하는 것인지 궁금하고, 연골재생술은 어떤 방법(줄기세포 = 제대혈, 자가지방, 자가골수)을 사용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 > 내가 몸관리를 잘못하여 일어난 일이지만 수술에 대한 불안과 걱정이 앞서는 것은 어쩔 수 없군요. > > 바쁘시겠지만 불안한 환자 심정을 헤아려 답변좀 부탁드립니다. > >(제대혈)

 

 안녕하세요, 이상민 원장입니다.

  제가 기억하는 환자분이 맞다면 무릎의 내반변형과 무릎 내측 반달연골의 파열 그리고 대퇴내과의 연골 결손이 문제였습니다. 보통 치료방법을 정할떄는 무릎의 상태 뿐만 아니라 나이나 활동도 등 개개인의 상황까지 고려해서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되죠. 약이나 주사로 증상조절을 하면서 지내다가 정 심해지면 인공관절수술로 진행하는 방법도 있고, 지금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방법이 있어요.

 환자분의 경우에는 지금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수술은 우선적으로 무릎의 정렬상태를 바로 해서 무릎 내측의 부담을 줄여주는게 우선 중요합니다. (절골술)

(절골술은 로봇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절골술에 로봇을 이용해서 수술하지는 않아요. 간혹 연구 목적으로 네비게이션 장치를 이용하여 수술하기도 하지만 별 득이 없습니다.)

 내측 반달연골 파열에 대해서는 관절경으로 확인 후 상황에 따라 적절히 다듬어 주는 등의 치료를 합니다.

 대퇴내과의 연골 결손에 대해서는 결손의 크기나 양상에 따라 치료를 하기도 하고 안하기도 합니다.

간단히는 미세천공술 등을 시행하기도 하구요. 어떤 경우에는 카티스템(제대혈 유래 줄기세포) 같은 줄기세포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카티스템  같은 줄기세포 수술을 같이 하는 경우에는 비용이 많이 늘고 전체적인 재활시간이 많이 길어지게 되죠. 

 

 대략 설명 드렸지만 이걸로 만족스럽진 않으실 꺼에요.  한번 더 진료 오셔서 궁금한거 더 물어보세요. 

수술전에 충분한 설명 들으시고 이해한 후 수술 결정하시는게 맞습니다.